본문 바로가기

IT REVIEW

샤오신 패드 프로 펜슬 BTP-131와 AP501U 비교 리뷰

반응형
SMALL

 

 
오늘은 본인의 잘못된 무지성 구매로 인한 두 펜 비교 리뷰를 해볼까 한다
내가 가장 처음 구매한 모델은 AP501 모델이었다
당시 샤오신 패드 프로 펜이 5만원대여서 저가 탭에 굳이 이만한 펜을 살 이유가 있나 하고 고민하던 와중
며칠이 지나 쿠팡 메인 홈에서 2만원대에 샤오신 패드 프로 펜이라고 적어팔고 있길래 바로 구매했다..
 

UNBOXING

AP501U 언박싱

 
이때 알아챘어야 하는데 이 모델은 시중에 유명한 AP500U의 최신 버전인 AP501U 버전의 펜이다.
레노버의 펜들은 갤럭시 처럼 S pen 하나 가지고 있어도 여러기기에 호환되는 것이 아니라 꼭 '해당' 하는 기기에만 작동된다.
필자는 2022년 샤오신패드 프로를 쓰고 있는데 해당모델이랑은 호환이 안된다는것이 레노버의 구분이었다..
AP501U모델은 샤오신패드 프로 2세대 2025모델과 호환되는 것 같다.

 
확실히 가장 나중버전이라 그런진 몰라도 펜의 마감이 훌륭했다. 
펜의 한쪽 면은 굴러다닐때 멈출 수 있도록 깎아져 있었고 그 반대로는 버튼과 레노버 로고가 자리하고 있다.

 
충전은 따로 C타입 인풋단자가 있어 여기로 하면 되는 듯하다.
구멍이 매끄럽게 뚫려있어 먼지에는 취약하겠으나 어떤 C타입 케이블이든 잘 맞는다.
앞쪽 버튼부의 누르는 느낌은 생각보다 견고했고 버튼 사이즈 역시 괜찮았다.

 
자력이 상당해서 대충 뒤로 두면 알아서 착 붙는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해당 펜이 2022 샤오신패드랑 호환되는 btp모델보다 더 크다.
 
사실 펜을 또다시 구매하기가 너무 싫었던지라 인터넷에서 온갖 방법을 다 찾아보았다.
인터넷이 알려주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였는데
이 22년도 샤오신패드 프로는 프리시전3 펜만 인식하기 때문에 입력되는 정보를 수정해주면 된다는 이야기였다.

 

https://www.bilibili.com/video/BV1Jn4y1R7va/
 

자세한 내용은 이 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근데 롬의 버전차이인지 루팅유무에따라 다른건지 나는 탭에서 펜의 정보를 수정할 수 있는 버튼이없었다..

하여 결국 통탄해하며 BTP-131을 구매 할 수 밖에 없었다..


BTP-131 언박싱

 

확실히 이 모델이 흥하기 시작한 태블릿에 정식호환이 되는지라 박스퀄리티가 501u보다 좋았다.

박스자체도 두겹으로 되어있고 패키징에 신경을 많이 쓴 모습이다..

 

사실 3만원정도 차이가 있기에 당연하다고도 본다

 

뒷면에 정품인증 스티커와 시리얼 넘버, 호환가능 모델들이 쓰여져 있다.

이게 진짜 중요한 내용인데 쿠팡에서는 제대로 표기를 안하고 판매해서 많은사람들이 잘 못 구매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어보인다.

환불 비용도 4~5만원하기에 다시 보내기도 애매하고 그냥 쓸 수밖에 없어서 계륵되기 십상이니 이 글을 보시며 고민하시는 분 계신다면

 

엄.연.히 다른모델이라는 것을 꼭 인지하고 구매하셨으면 한다..

요즘 휴대폰 구성이랑 비슷한 느낌이다.

박스에는 설명서가 들어있다.

물론 쉽게 읽기는 어렵다..

 

비닐에 싸여져있고 시리얼 넘버와 텍 붙어있는건 동일해 보인다.

사실 이 제품을 구매한 이유는 등록만 시켜주면 AP501U를 활성화 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일몰의 햇살이 비친지라 약간 더 밝게 보이는 부분이 있다.

COMPARISON

자세히 보면 AP모델이 조금더 밝고 사이즈가 크다.

오른쪽에 S펜같은 버튼은 블루투스로 연결되는 펜들의 특성을 반영해 영상 재생, 정지,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넘기기, 촬영, 음악재생정지 등의 기능이 있다.

두 모델 모두 팜리젝션을 지원하고 펜촉이 서로간에 호환된다.

 

BTP-131 모델은 뒤에 레노버 로고가 박혀있다 AP501U는 흰색 레노버 레터링만 깔끔하게 쓰여져있는 모습.

 

나란히 두고보면 사이즈차이가 확실히 느껴진다.

손이 작은 사람들은 BTP모델을 사용하기에 더 편할듯 싶다.

나한테는 501모델이 더 잘맞았는데 조금 더 큰 만큼 묵직한맛이 있었다.

 

501U모델은 LED가 있어서 충전중일때 주황색, 충전완료일때 흰색으로 점등된다.

요즘 간혹가다가 저전력으로 ? USB-A타입에 꽂아야지만 충전이 되는 소형 전자기계가 꽤 많아서 약간 불안했는데

25W PD고속충전에도 아주 충전이 잘되어서 마음에 들었다.

 

그에 반해 BTP-131모델은 완전 무선충전 모델이다

먼지나 물등에는 완전 안심일것 같다.

사실 애플펜슬에 익숙해져서 펜은 당연히 무선충전아니냐는 관념들이 다들 고정되어있겠지만 

호환 펜슬들은 보통 유선충전이어서 가끔 고맙게 느껴지기도 한다.

케이스 펜홀더 여유사이즈를 보면 확실히 크기 체감이 된다.

 

SPEC

BTP-131

  • 배터리 용량: 30mAh 리튬 이온 배터리
  • 배터리 수명: 최대 15시간 사용 가능
  • 무선 충전: 15분 미만 충전 시 25% 충전
  • 무게: 16g
  • 크기: 길이 105mm, 지름 8.9mm
  • 필압 감지 단계: 4096단계
  • 마그네틱 부착 기능: 디바이스에 부착 가능

이 펜은 레노버 탭 P12 QHD, 레노버 탭 P12 프로 12.6, 레노버 탭 P11 프로 2세대, 샤오신 패드 프로 2023 12.7, 샤오신 패드 프로 12.6, 샤오신 패드 프로 2022, 리전 Y900 등과 호환가능.

 

 

AP501U

  • 4096 단계의 필압 감지
  • LED 표시등
  • 무게: 14g
  • USB-C 타입 충전
  • 마그네틱 부착 기능

아직까지 501U의 스펙이 자세히 나오지는 않은것 같다

다만 체감상 조금 더  큰감은 있었다. 근데 희한한건 무게가 스펙상 더 가볍다,.. (뭘까이건?)

 

 

 

사실 이 내용이 진짜 중요한데, 2022 12.7샤오신패드 프로 사용자는 BTP-131을 사용할수 밖에 없을 것 같다 

나는 501U의 필기감이랑 지연율이 체감상 더 낮아서 131모델을 연결시키고 바로 당근에 갖다 팔았지만 2022모델에 사이드 버튼이나 배터리 잔량체크, 잠금화면에 노트필기, 완벽한 팜리젝션을 위해서는 131모델을 사용해야한다.

어찌저찌 연결시킨 501U는 써지기는 정말 잘써지지만 손가락이 닿으면 펜이 나오던가..(설정에서 바꿀수가 없음)

S PEN의 에어 액션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할 수가 없다.. 제약이 상당히 많은편이니 처음 구매하실때 잘 구매하시기를 ㅎㅎㅎ

 

https://www.lenovo.com/kr/ko/?commonHeaderSearch=AP501U

 

반응형